주간 이슈 기사

어르신들과의 키오스

내용: 요즘 대부분의 패스트 푸드점이나 여러 식당이나 매장에서 사용하고있는 키오스는 무인단말결제 시스템으로 카드결제시 종업원에게 가지않고 무인결제기계앞으로가 터치 스크린을 이용해 결제를 해내는 방식이다. IT기계에 익숙한 젊은 사람들은 금방익숙해져 잘 이용하는 반면에 비교적 기계와 친숙하지 않은 노인분들은 이용법을 알지못해 기계앞에서 쩔쩔매다가 아무것도 하지 못한체 돌아가게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한 여성 제보자의 말에 따르면 그녀의 어머니가 한 매장에서 음식을 사기위해 들렀다가 키오스라는 벽에 막혀 좋지않은 감정만 얻은채 집으로 돌아왔는 사실을 말해주었다. 이처럼 노인 분들이 사용하기에 어려운 무인결제 시스템에 대해 어르신들은 마냥 피하려 하지않고 익숙해지기위해 노력할 도움을 원하는 입장으로 정부측에서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응답들이 가장 많았다. 예를들어 옆에서 사용법을 알려주는 전담직원을 배치하거나 키오스화면에 띄워진 글자들을 키우고 영어사용을 배제하는 방안등이 나왔다.

느낀점: 모든것을 잃었다는 여성의 어머니의 사연이 너무 안타까워 빠른 시일 내에 위와같은 제도들이 시행됐으면 하는 마음이다.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